안녕하세요. 일산 라페스타에서 스마트폰 케이스 전문점을 운영중인 케이스비입니다.
성격급하신 분들을 위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테두리 보강이 적용된 가성비 강화유리를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이 강화유리로 아이폰의 디스플레이를 보호합니다.
애플의 AS 정책이 그다지 친절하지 않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리를 받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는 점이 더 큰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는 투명도를 높이기 위해 유리를 사용할 수밖에 없으며, 유리는 아무리 열로 강화처리를 하더라도 얇은 유리가 물리적으로 가질 수 있는 강성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죠.
이러한 이유로 스마트폰 액정을 보호할 수 있는 강화유리를 부착하는 아이폰 유저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액정보호용 강화유리도 오리지널 디스플레이의 화질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기에 디스플레이의 유리와 동일한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다만 교체 가격이 액정을 교체하는 것보다 많이 저렴할 뿐이죠.
저희는 액정보호필름과 강화유리 부착 전문점이기에 많은 분들이 잘 깨지지 않는 강화유리에 대해 문의합니다.
강화유리는 작은 충격에도 잘 깨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렇게 스마트폰 액정을 보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잘 깨지지 않는 강화유리가 있긴 하지만 그렇다면 플라스틱의 일종인 PET 필름을 부착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깨지지도 않기 때문이죠.
혹시 격파를 해보셨나요?
마른 박으로 머리를 쳐서 깨뜨리는 게임은요?
수박 같은 과일을 칼이 없어서 손으로 깨보신 적은요?
스마트폰이 지구의 중력으로 인해 땅으로 떨어지는 에너지가 그대로 스마트폰의 약한 부분인 액정에 전달되면 액정에 파손이 발생합니다.
한 번에 액정이 파손되지 않더라도 유리에 충격이 가해지는 숫자가 점점 늘어날수록 유리의 강성은 약해지고 결국은 깨지게 되죠.
하지만 유리 대신 액정보호용 강화유리가 깨진다면 스마트폰이 떨어지면서 땅에 부딪혀서 발생하는 충격 에너지를 액정보호용 강화유리에서 약간이나마 해소해 줍니다.
격파를 실패하면 손이 매우 아프지만, 격파를 성공하면 손이 아프지 않은 것처럼 말이죠.
벤츠나 볼보 같은 고급 자동차의 차체가 더 약하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강한 차체보다 잘 찌그러지는 연약한 차체가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더 좋기에 그렇게 설계했다고 하더군요.
동일한 이유로 잘 깨지는 강화유리가 사실 더 충격 보호에는 좋습니다만… 자주 교체를 해야하기에 비용이 많이 들죠.
ESR이라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스마트폰 관련 용품을 제작하는 제조사에서 미국 군사 사용 등급을 통과한 강화유리를 제조하여 판매하길래 당장 구매하여 부착해 보고 분석해 본 적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미국 밀리터리 규격 인정은 인간이 스마트폰을 서서 사용하는 높이인 1.2m에서 낙하를 27번 정도 진행하여 스마트폰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인정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강화유리는 다른 것 같습니다.
제조사에서는 최대 50kg의 압력을 견딜 수 있는 강화유리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만, 그것은 평평한 바닥에 균일한 압력이 가해지는 실험을 통과한 듯 보이며, 실제 스마트폰이 바닥에 추락할 때는 그런 경우보다 부분적인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가 많죠.
강화유리이기 때문에 중앙 부분의 압력에는 매우 강하지만, 강화유리의 끝 에지 부분이 약해서 금방 파손된다는 구매 후기가 많았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결과도 비슷하며, 강화유리의 테두리 마감을 각지게 해놓은 두꺼운 강화유리이기에 프리즘 현상도 발생하고, 모서리 부분이 너무 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임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아이폰 강화유리에는 에지 부분이 쉽게 깨지지 않도록 검은색 테이프로 보강되어 제작되죠.
하지만 강화유리를 잘못 부착하면 그 검은색 테이프 부분이 화면을 가리게 되어 그 검은 테두리를 싫어하는 사용자도 많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전체가 투명한 강화유리를 제조하는 브랜드가 꽤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결점이 존재합니다.
저희 매장에는 기본에 충실한 강화유리 두 종류만 가져다 놓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투명도가 좋고, 테두리 깨짐 방지, 비산 방지 코팅이 적용되어 있는 중소기업의 강화유리와 여기에 기능성 코팅이 더해진 대기업의 강화유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능성 코팅은 자동차의 유리막 코팅처럼 오염을 방지하는 코팅과 유리의 파손 강도를 좀 더 높일 수 있는 하드 코팅 정도입니다.
이런 코팅도 영원토록 유지되지는 않습니다.
코팅의 대부분은 사용하면서 얇아지고, 오래되면 사라집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과정에 손과의 마찰에 의해 닳아 없어지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로 진지하게 아이폰 강화유리에 고민이 많은 손님에게는 가성비 강화유리를 권해드립니다.
그래도 안 깨지는 강화유리를 찾는 분들은 강화필름을 소개해 드리기도 하고요.
갤럭시는 아이폰과는 완전히 다른 액정보호필름 특성이 있으니 이러한 특성을 갤럭시에 적용하기에는 무리입니다.
아이폰과 갤럭시의 사용 패턴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죠.
아이폰 사용자는 지문인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갤럭시에서는 지문인식이 매우 중요하죠.
그래서 사용하는 액정보호필름의 주 종류가 다릅니다.
인터넷에서 강화유리를 구매하는 과정은 매우 피곤합니다.
강화유리를 구매하기 위한 리서치가 필요하고, 강화유리의 종류와 사용자의 경험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죠.
그렇게 피곤하게 강화유리를 선택해서 주문해서 부착을 하다가 기포나 먼지가 유입되어 실패하게 되면, 다시 재주문과 재부착 과정을 겪어야 하는 매우 귀찮은 과정입니다.
그 시간을 조금 더 행복해지는데 사용하시고, 대신 고민하고 대신 전문가가 매우 깔끔하게 부착해 드리는 강화유리 부착 전문점을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여러분의 시간은 매우 소중하니까 말이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폰 강화유리 전문 부착점 케이스비 올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