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히는 스마트폰인 플립시리즈나 폴드시리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정말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접히는 스마트폰의 접히는 부분 ‘힌지‘입니다.
폴드나 플립 시리즈의 스마트폰의 경우 힌지로 떨어지는 경우 높은 확률로 액정이 파손되고는 하죠.
힌지와 내부 프레임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힌지로 가해진 충격을 그대로 스마트폰 내부에 전달하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한번 AS를 받아본 플립이나 폴드 사용자는 사용하기에 불편하더라도 힌지를 보호해 주는 구조로 된 스마트폰 케이스를 사용합니다.
오늘은 일반적이지 않은 힌지 보호 구조를 가지고 있는 플립6 링케이스인 아라리 에러로 플렉스 R을 함께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에어로 플렉스R 특징
에어로 플렉스 시리즈는 국내 스마트폰 용품 브랜드인 아라리의 시그니쳐 스마트폰 케이스 시리즈입니다.
가볍고 유연한 링 케이스라는 의미의 이름 답게 매우 가벼운 무게와 유연한 힌지 보호 설계, 그리고 깔끔한 손가락 고리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에어로 플렉스R은 폴리카보네이트(PC)로 제작된 프레임으로 인해 경량의 케이스입니다.
플립이나 폴드 처럼 접는 스마트폰은 힌지의 구조로 인해, 3면만 사용하여 스마트폰 케이스를 고정해야 하기에 우레탄이나 실리콘 같은 연질의 소재로 케이스를 제작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런 이유로 폴드나 플립의 스마트폰 케이스 프레임은 대부분 단단한 폴리카보네이트(PC)를 기반으로 합니다.
에어로 플렉스의 가장 큰 특징인 힌지 보호 구조는 연질의 열가소성 폴리우레탄으로 제작된 힌지 커버가 스마트폰과 케이스 사이에서 유동적으로 움직이며 힌지를 보호해 주는 디자인입니다.
플립6를 열고 사용해도 손에 걸리적거리는 힌지 커버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스마트폰 케이스와 동일한 사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로 플렉스 시리즈에는 에어로 플렉스M이라는 이름을 가진 맥세이프 기능을 제공하는 플립 6 케이스도 존재합니다.
에어로 플렉스R 케이스는 에어로 플렉스M의 맥세이프 자석 위치에 자석 대신 우레탄 링을 위치시켜 고리와 연결하여 양면테이프나 접착제를 이용하지 않고 견고하고 분리 가능한 손가락 고리를 디자인했습니다.
에어로 플렉스M과 동일한 공정에 한 단계 공정만 추가하여 새로운 플립 6 케이스를 구성한 것으로 매우 기발한 아이디어로 생각되네요.
에어로 플렉스R 단점
에어로 플렉스의 고질적인 문제점은 우레탄 커버가 어느 정도 길이 들기 전에는 케이스 뒷면으로 매끄럽게 수납되지 않아 부착력이 약한 전면 케이스를 밀어내는 경험이 발생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폴드4, 폴드5, 플립4, 플립5의 에어로 플렉스 케이스 시리즈에서는 아직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꽤나 많은 사람들이 이점으로 인해 아라리의 케이스를 구매한 것을 후회합니다.
저희 매장에서 예전 Z 시리즈 스마트폰 케이스를 구매하면 양면테이프로 케이스의 고정력을 강화해 드리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접착력이 약해지거나, 케이스를 자주 분리하면 다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폴드6, 플립6 에서는 지난 시리즈의 단점을 개선하여 케이스의 고정력이 좋아져서 전면 케이스가 벗겨지는 일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로 플렉스R의 R이 의미하는 링을 고정하는 투명한 폴리우레탄의 상태가 방금 개봉한 새 케이스에서도 별로 좋지 못합니다.
투명한 소재이기에 유통과정에서 흔들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크래치가 그대로 남아있으며, 링을 고정하는 폴리우레탄만 꺼내놓고 보면 이것이 과연 새 상품이 맞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강하게 듭니다.
힌지 커버로 사용된 염색된 폴리우레탄과 다르게 링을 고정하는 우레탄은 투명한 우레탄이기에 사용할수록 누렇게 변할 가능성도 매우 높아 보입니다.
힌지 커버는 우레탄으로 제작되어 힌지와 커버 사이의 공간으로 인해 보호력이 매우 좋아 보이나, 폴리카보네이트로 제작된 스마트폰 케이스의 모서리에는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설계가 따로 적용되지 않아, 힌지 이외의 부분에 충격 보호는 일반적인 플라스틱 케이스와 동일하다는 점도 매우 아쉽습니다.
총평
플립6 의 힌지를 보호하며, 손가락을 걸 수 있는 링이 있는 깔끔한 디자인의 케이스인 에어로 플렉스R은 잘 만든 스마트폰 케이스임에는 분명합니다.
국내 제조사 답게 케이스 가공의 품질이 매우 좋습니다.
힌지보호와 손가락 링이 존재함에도 매우 깔끔한 디자인은 비슷한 부류의 플립 6 케이스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독특한 케이스입니다.
힌지를 보호할 수 있는 케이스에 손가락 링도 존재하며, 가벼운 케이스를 찾다보면 아라리의 에어로 플렉스R 을 만날 수밖에 없지, 싶습니다.
지금도 매우 빠르게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해 반영하며 좋은 스마트폰 관련 용품을 제작하는 기업이므로, 추후에는 더 완성도가 높은 플립, 폴드 시리즈 케이스를 내놓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