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전세주택 서울에만 있나요?

답변부터 드리자면 아닙니다. 서울과 경기도에 집중되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울산에도 지난 2019년에 나온 적이 있죠. 우리나라 수도권에 거주하는 국민의 인구는 전체 국민 대비 50%가 넘습니다. 그만큼 집을 구하기가 어렵죠. 그래서 공고가 자주 나오는 서울에만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의식주의 주에 해당하는 주거환경을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종류의 공공임대주택을 운영하고 있고 그중에 장기전세주택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주변의 시세보다 저렴하게 전세로 거주할 수 있고, 집주인이 정부이기에 전세 사기의 위험도 없는 장기전세주택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장기전세주택 썸네일

장기전세주택이란?

장기전세주택이란 말 그대로 오랜 시간 동안 나라가 집주인인 주택에서 전세로 머물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공공임대주택 중 가장 넓은 전용 면적인 85㎡ 타입이 존재하고, 공공임대주택단지가 아닌 일반 분양 단지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주거 환경이 아주 좋습니다. 당연히 인기도 많겠죠.

시세의 80% 수준인 전세보증금으로 전세 기간 만료 없이 20년간 거주할 수 있는 일반 아파트라면 누구나 탐낼 수밖에 없겠죠.

장기전세주택 신청자격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으로 당연히 무주택이여야합니다. 그리고 성년이어야 하죠. 미혼모나 소년가장의 경우에는 미성년자도 신청 가능합니다. 외국인 한부모 가정에 세대주인 미성년자 자녀의 경우에도 신청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구단위로 지역을 구분하여 해당구와 인접구에 거주 중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의 주택공사 모집 공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모집공고를 꼼꼼히 확인 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SH기준입니다. 참고로 LH는 한국토지주택공사로 전국을 관리합니다. SH는 서울주택도시공사, GH는 경기주택도시공사입니다.

SH 장기전세주택 입주자격
SH장기전세주택 입주자격 – 서울주거상담
장기전세주택 입주자격 예시
장기전세주택 신청자격 – 서울강남5 서초3 장기전세주택예비입주자모집공고

소득 및 자산보유 기준

모든 공공임대주택이 그렇듯이 장기전세주택도 세대구성원의 전년도 평균 월소득액이 기준이됩니다. 면적에 따라 소득 기준액도 달라지며, 소유 자산 가액을 따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매해 평균 월소득액과 자산가액이 변경되니 꼭 모집 공고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장기전세주택 입주자격 채점방식

신청방법

각 지자체의 도시공사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와 신청방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주거복지서비스 마이홈https://www.myhome.go.kr
LH한국토지주택공사https://www.lh.or.kr
SH서울주택도시공사 https://www.i-sh.co.kr
GH경기주택도시공사https://www.gh.or.kr
정부 홈페이지

맺음말

정부에서 지원하는 공공임대주택제도는 해가 지날 수록 좋은 조건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크게 욕심만 내지 않는다면 원하는 집을 금방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