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테크: 부동산 시세 이제 정부에서 알려준다

부동산 자산의 시세 파악은 현지의 공인중개사분들에게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매도자가 판매를 희망하는 가격인 호가와 실제로 거래가 이루어진 실거래가, 그리고 현재의 시세는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매도자는 공인중개사를 믿고 판매 호가를 서로 상의 하여 내놓기도 하지만, ‘팔리면 좋고 말면 말고’의 배짱 매물과, 하자를 숨기고 급하게 파는 급매물 등 시세를 교란하는 매물의 사연들은 매우 다양 합니다.

물론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로 거래된 가격을 확인하고 현재의 시세를 유추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정확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시세를 알아보는 현재와의 시간 간격이 긴 경우가 자주 있고, 거래량이 적어서 참고 할 수 있는 매물이 없는 경우도 있기에 오늘은 그것과는 다른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주택청약시스템(청약home)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부동산원(www.reb.or.kr)에서 전국의 공동주택의 시세·실거래 등의 가격정보를 공개하는 정보서비스인 부동산테크(www.rtech.or.kr)를 소개합니다.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테크 썸네일

부동산테크란?

부동산테크란, 한국부동산원에서 제공하는 공동주택의 가격정보서비스입니다. 전국의 시세파악이 가능한 아파트, 연립주택, 오피스텔 등의 공동주택의 시세·실거래 등을 분석하고 정보를 구축하여 국민에게 제공하며, 정부의 정책 수립에 참고하거나, 금융기관의 담보 및 보증업에 활용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정보 제공 서비스입니다.

부동산 시세 조사대상

전국의 50세대 이상의 아파트100세대 이상의 연립주택 그리고 수도권과 광역시의 오피스텔중 100세대 이상인 안정적인 시세 모델을 기준으로 합니다. 전국에 걸쳐 2만2천여개의 공동주택과 1천여개의 오피스텔의 시세를 제공중입니다.

시세 기준일 및 제공 기간

공동주택의 매매·전세·월세의 경우 일주일에 한번, 매주 월요일의 시세를 기준으로 해당주 금요일에 제공합니다.

오피스텔의 매매·전세·월세의 경우 매월 15일이 포함된 주월요일이 시세의 기준이 되며 다음주 금요일에 제공합니다.

관련 용어 설명

상한평균가 : 해당 타입의 동일한 면적 중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층의 평균적인 거래가능가격을 뜻합니다.

하한평균가 : 해당 타입의 동일한 면적 중에서 선호도가 가장 낮은 층의 평균적인 거래가능가격을 뜻합니다.

거래가능가격 : 한국부동산원이 직접 조사한 일반적이고 통상적인 거래가능가격을 의미합니다.

협력공인중개사 : 한국부동산원 공동주택 시세조사 시 모니터링에 협조해주는 파트너 공인중개사 회원을 말합니다.

가격 열람 시 주의사항

한국부동산원의 부동산테크 시세는 무료로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서, 일반적인 시세 수준 참고자료입니다.

부동산테크에 공개되는 시세는 협력공인중개사 회원분들의 자문과 기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한국부동산원이 직접 산정한 가격입니다.

면적별 상한가~하한가의 의미는 가장 선호되는 층의 평균적인 가격과 가장 선호되지 않는 층의 평균적인 가격을 의미합니다.

부동산테크 시세는 일반적이고 통상적인 거래가능한 시장가격을 기준으로 상정되므로 급매 등의 특별한 사정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부동산테크 메인화면
부동산테크 바로가기

맺음말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에 당황해하는 정부의 모습이 보이는 2023년 입니다. 급등한 부동산 시세조정을 거치는 것이 자연스러운 시장의 모습인데, 그 조정에 겁먹은 정부는 60대 신혼부부도 받을 수 있는 50년 만기 대출을 풀어서 은행만 배불리는 이해하기 힘든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정책과 여론의 선동에 부화뇌동 하지 마시고, 객관적 지표의 분석을 통해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ALPHA INSIGHT 블로그는 여러분께서 봐주시는 광고 수익으로 운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